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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ediction vs Discovery
Prediction | Discovery | |
설명 | 사용자의 다음에 행위(클릭/구매/시청 등)할 아이템을 예측하여 추천 |
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아이템을 추천 |
예 | ‘매트릭스’를 본 사용자에게 ‘매트릭스2’, ‘매트릭스3’를 추천 | ‘매트릭스’를 본 사용자에게 ‘인셉션’, ‘블레이드러너’를 추천 |
의미 | 사용자의 navigation step을 단축 | Longtail 아이템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서비스 exploration을 높임. |
Beyond Accuracy
- Accuracy : 유저의 평점/소비에 맞게 예측
- Diversity : 다양한 유형의 아잍메이 우천되는지
- Serendipity 예상치 못한 아이템이 추천되는지
- Novelty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아이템이 추천되는지
- Coverage 얼마나 많은 아이템 (또는) 사용자에게 추천되는지
Trust and explanation
- 추천 결가에 대해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어야 함
- 추천 결과가 어떻게 생성되었는지 설명 제공
UI / UX
예시. 넷플릭스
시스템 성능
- Throughput : 얼마나 많은 사용자에게 정확도가 높은 추천을 가능하게 하느냐
- Latency : 얼마나 짧은 시간에 제공
- Scalability :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작은 시스템으로 추천하느냐.
- Recency : 사용자들이 어떤 데이터를 반영할 때 이것들을 얼마나 빨리 Feedback을 할 수 있느냐
Deeplearning : computation cost가 상당히 큼. 따라서 이러한 요소들을 반영하기에는 부담된다.
Recsys를 디자인 한다는 것
- 추천 시스템은 단순히 rating을 예측하는 것만이 아니다.
- Real-lift recsys를 디자인 한다는 것은
- Feature engineering
- Training dataset
- Metrics
- Experimentation and A/B testing
- System scalability
- …
- 이런 이슈들에 집중하는 것이다.
복잡한 모델을 만드는 것 보다는 실제 사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/ 사용하기 좋은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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