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s://docs.google.com/document/d/1SEDcjrFr_kMSEsGQ2CgZ9Uyat0KvASAV_ImfbFMeF0c/edit?usp=sharing
출처: 유튜브 인싸담당자 - 산업 분석 | 면접관이 반하는 산업분석! 따라하기만 하면 취린이 탈출!! [취린이 튜토리얼]
워크시트
기업분석 시트
산업분석 시트
1. 산업군을 정하기 전, 내가 원하는 기업을 먼저 정하자.
- 산업군 먼저 정하면 나중에는 중구난방이 될 수 있다.
- 따라서 내가 원하는 기업을 먼저 정한 후, 그 기업이 속한 산업군을 조사하는게 깔끔하다.
2. 산업군 분석 전, 조사하기
PEST (정치 / 경제 / 사회 / 기술 ) 적 배경을 분석
- 특히 증권사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분석해 놓은게 많다.
3. 기회 / 위기 분석
4. 분석 단계
- 마이클 포터 '5 force'에서 착안. jacob's 5 force
- 시장의 매력도를 통해서 나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함
1) 산업내 경쟁 Risk
- 산업내 경쟁 구조
: 레드오션 -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다.
: 독과점 - 매력도가 상승
하지만, 레드오션이라고 매력도가 마냥 떨어지는 건 아니다.
- 수요조건
수요 조건이 올라가고 있다면, 그 시장이 레드오션이라고 해도 매력도가 올라갈 수 있다.
2) 잠재적 경쟁 Risk : 미래 잠재 리스크
진입 장벽이 높냐 / 낮냐 -> 높은게 매력도 상승
- 규모의 경제
: 규모의 경제가 구성되어 있는 산업군이 높다.
- 브랜드 로열티
: e.g. 아이폰 - 브랜드 로열티가 존재하는 산업군은 신규로 들어오는 기업이 성공할 확률이 낮다. == 버틸만 하다. 매력도 높다.
- 제품 차별화
: 제품끼리 성능의 차이를 구분할 수 없다. ==> 매력도가 낮다.
e.g. 물 : 물끼리 제품 성능차이를 구분할 수 없다. -> 신규 기업이 쉽게 치고 들어올 수 있다.
- 정부 규제
: 정부 (진입) 규제가 높다 -> 매력도가 높다.
3) 구매자, 공급자 Risk - B2C 시장에는 적용되지 않음
- 구매자 협상력(B2B) :
e.g. 엔진을 판다. 현기차/쌍용차가
구매자가 한정되어 있다. -> 리스크가 높다. -> 매력도가 낮다.
- 공급자 협상력
공급자 Risk - 나의 핵심 상품을 만들어주는 공급자가 한정되어 있다. -> 리스크가 높다. -> 매력도가 낮다.
: cf) 대기업의 경우(아마 프랜차이즈도 마찬가지) 이런 Risk때문에 본인 회사의 메인 / 중요한 기술들은 아웃소싱보다는 본인이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.
4) 대체제 Risk
- 대체 이동 편의성
: 다른 걸로 변화가 빠른지?
e.g. 휘발유 / 전기 : 대체 이동이 불편
e.g. 콜라, 사이다 / 탄산수 : 대체 이동이 쉬움.
- 대체제 유용성
e.g. 콜라, 사이다 + 치킨 = good
탄산수 + 치킨 = ????????
5) 성장성 Risk
- 성장성
고객의 라이프 사이클, 소비욕구에 따라서 산업군이 거기에 맞게끔 구성되어 잇는지?
- 확장성
산업군의 카테고리를 넓혀갈 수 있는가?
5. 전략 단계
- Risk를 낮추는 전략을 생각해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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